龍仁旅行(211): 시궁산 · 석포숲공원

맑은공기n 2023. 3. 28. 20:36

용인 남부에서 가장 높은 시궁산(時宮山 514.9m) 등산이 처음은 아닙니다. 6년 전, 망덕고개 ~ 애덕고개 ~ 시궁산 ~ 영보수녀원 코스로 걸었습니다. 이번에는 시궁산 임도를 통해 오르고 내리며 이웃 석포숲공원도 찾아보고 싶었습니다. 오른 산 숫자 쌓기 보다는 같은 산이라도 이 코스 저 코스 바꿔가며 숙지(熟知)하는 산행 스타일입니다.

산 정상에 시궁(時宮) 연못이 있어 하늘나라 선녀들이 내려와 목욕 했다는 전설이 있는데(출처_ 이제학 아름다운 용인의 산하) 선녀 흔적은 없이 아름답게 진달래 피기 시작하는 산 아래 봉우리 세 개가 뚜렷한 삼봉산(414.7m)과 멀리 어비리 이동 저수지 조망이 좋습니다. 산행인 들은 대개 시궁산에 삼봉산, 갈미봉 또는 쌍령산을 더한 연계산행을 즐깁니다.

시궁산에서 장촌으로 회귀해 바래기산(370.5m)과 애덕고개 사이에 걸친 석포숲공원(추정 고도 250m)을 탐방합니다. 마지막 개성상인 석포(石圃) 손세기(孫世基 1903-1983) 선생50년 동안 가꾼 서울 남산 2배 면적 200만평을 부친의 뜻을 이어 손창근(孫昌根 1926~ ) 선생이 산림청에 기부한 숲입니다. 부자(父子) 2대의 품향(品香) 가득한 석포숲공원은 단일 목적지로도 훌륭합니다.

08:19 장촌(22번 버스종점 묵리)

08:26 장촌농원/0.55km

08:41 임도/1.01km

→ 임도 걷기

08:55~09:00 임도벤치/2.03km

09:21~09:23 등산로 접속/2.22km

09:53~10:12 시궁산/3.0km~3.07km

10:36~10:40 정상에서 3번 째 봉우리/(애덕고개·묘봉리·시궁산 3갈림)/3.99km~4.02km

바로 아래 헬기장 갈미봉 1.7km, 시궁산 0.9km 이정목

10:46 4갈림 미리내고개·시궁산·애덕고개·묘봉 이정목/4.25km

11:10 임도(산불조심 현수막·등산로안내판)/5.09km

임도 걷기

11:28~11:30 장촌농원에서 올라온 임도 회귀/6.21km

11:44 장촌농원 회귀/6.77km

11:52 장촌(22번 버스종점 묵리) 회귀/7.3km

12:05 석포숲공원 입구/7.63km

12:22~12:38 석포숲공원비/8.26km~8.53km

12:51 석포숲공원 입구 회귀/9.1km

13:59 장촌(22번 버스종점 묵리) 회귀/9.28km

↓ 용인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선정 축하 분위기 김량장동:

용인교 버스정류소에서 용인 22번 탑승:

장촌(묵리) 하차해 우측 길로:

묵리 장촌은 인동 장씨 집성촌 이었습니다:

장촌농원에서 우측 산길로:

이정목(방점)이 잡풀에 가려 놓칠 수 있습니다:

시궁산 3.4km 이정표/입구가 흐릿하지만 더 들어가면 등산로 뚜렷:

좌측에는 수해방지 작은 사방댐:

가뭄으로 물 마른 계곡 건너 오릅니다:

등산로가 확실해집니다:

임도 도착해 전면 산기슭 치고 오르면 시궁산 직진 빠른 길 이지만 우측으로 꺽습니다:

정상 도착 시간은 더 걸려도 임도를 걷고 싶어:

이런 길은 많이 걸을 수록 행복합니다:

약1km 임도 걸어와 벤치 2개 있는 곳에서 좌측 기슭로 붙습니다:

삼봉산이 잘 보이는 곳에서 입니다:

경사가 있어 약200m를 쉬엄쉬엄 20분 걸려 올라:

진달래 피는 등산로 만납니다:

중간중간 벤취:

선녀는 없어도 아름다운 진달래가 반깁니다:

정상 전망대  데크:

삼각점:

발 아래 삼봉산과 임도가 펼쳐집니다:

어비리 이동저수지(중앙 끝) 조망:

일단은 애덕고개 방향으로 하산:

용인 산들 산행하며 익숙한 일맥명균님 산행 띠:

가을 분위기 자아내는 고은 하산 길:

애덕고개, 시궁산, 묘봉리 3갈림:

애덕고개 방향!

바로 아래 위치한 헬기장에 갈미봉 방향 이정목:

좌 쌍령산, 우 갈미봉? 조망하며 하산. 갈미봉(332.2m)은 올라보지 못했습니다:

애덕고개, 미리내고개, 묘봉리, 시궁산 4갈림:

'그 벤치 위에 나뭇잎은 떨어지고 나뭇잎은 흙이되고 나뭇잎에 덮혀서...' 박인환의 시를 노래 부른 박인희의 세월이 가면이 떠오릅니다:

가뭄에도 이 쪽 계곡에는 물이 있습니다:

계곡 좌측 길:

임도 도착:

시궁산·삼봉산·석포숲공원 안내도:

하산 방향에서 우측으로 가면 애덕고개인데 좌측 임도로:

약 1.1km 걸어 장촌농원에서 올라온 임도로 회귀해 하산시작:

앞에 건물이 장촌농원:

장촌농원으로 원위치해 장촌(묵리) 종점으로:

장촌(묵리) 회귀하는 길 옆에 개량한옥:

22번 버스 종점 장촌(묵리) 회귀해 길 건넙니다:

장촌종점(묵리) 길 건너며 보는 석포숲공원(추정고도 250m):

장촌 종점(묵리)길건너 문수산 캠핑장과 해와달 펜션 사잇길로:

전원주택과 참좋은 교회 사잇길 끝나는 좌측이 석포숲공원 입구:

석포숲공원입구입니다. 6대 주차가능 주차장:

평지 공원이 아니라 산지형 공원입니다:

석포숲공원은 시궁산 정상과 마주 보고 있습니다:

석포숲공원 탐방시 등산화 착용 추천:

오르고 있는 데크로드는 석포 손세기님의 남북통일 소망을 담은 한반도 형태라고 합니다. 드론 날려보면 확실히 보이겠습니다:

전망대:

나무 한 그루에도 키운 정성이 보입니다:

태극기 문양 모양의 쉼터:

석포숲 어느 곳에서나 함께하는 시궁산 조망!

정상부에 석포숲공원 비석:

부자(父子) 2대의 품향(品香) 가득한 석포숲!

석포숲공원은 기부자 손창근 선생의 어린 시절 추억이 담긴 곳!

이정목 주차장(국도) 560m 방향이 오르고 내린길. 다음엔 애덕고개로 길게 걸어봐야겠습니다:

장촌 종점으로 회귀해 석포숲을 보니 전망대 위치가(방점) 이제야 보입니다:

장촌 종점(묵리) 운행하는 22번, 11-1번 버스 시간표. 둥지박물관 운행하는 11-1번은 장촌 경유 입니다:

산행 경로:

장촌(묵리) 종점 직전 버스 정류소 이름도 역시 장촌(용인 방향 버스내에서 촬영). 이 곳에서 길 건너 다리 넘어 푸르내마을, 묵3리 마을회관 지나면 망덕고개, 해실이, 신덕고개, 은이성지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