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26): 마구산, 정락봉에서 정수산(굴암산)

맑은공기n 2021. 3. 25. 16:09

경로:  10.77km

금어리 세음어린이짐~잣나무숲체험원~넙적고개~정락봉~마구산~소목재~말치고개~정수산~아시아나CC입구·사기점

날아가듯 걷는 청장년들 옆을 거북이 걸음으로 4시간 51(휴식포함) 걸렸습니다. 실버세대에겐 속도가 문제가 아니라 무릎 보호하며 완주가 중요하다고 스스로 위로합니다. 진달래, 산벚꽃 피는 봄봄 봄 산에서 여름이 다가오고 있음을 느낍니다.

마구산(馬口山 595m) 등산로는 다양합니다. 모두 의미 있는 등산로이지만 세움어린이집을 출발점으로 하는 코스는 울창한 잣나무 숲을 통과하는 상쾌함이 있습니다. 잣나무숲체험원 입구에는 10여대 주차공간도 두 곳에나 있으니 원점회귀로 좋은 선택지입니다.

정수고개로 내려와 아시아나CC입구 사기점마을에서 산행을 마쳤습니다. 마구산에서 내려오며 정수고개를 밟고 싶어 정수산(굴암산 395.9m)을 경유했지만 제2경부고속도로 공사로 정수고개로 내려가는 등산로는 불편합니다. 정수산(定水山)에서 추곡리나 대대리 마을회관으로 내려가는 코스가 무난합니다.

정수고개로 내려가는 산길에서 고속도로 현장에 막혀 헤매다 우연히 만난 대대리 공동묘지에서 아시아나CC 뒤 멀리 기남이봉(420.6m)에서 기남이고개로 이어주는 산줄기가 뚜렷하게 조망됩니다. 기남이봉 산줄기를 완벽하게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에 서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세상 떠난 부모님을 위해 대대리 후손들이 정성으로 고른 무덤 터임도 직감됩니다.

카카오맵이나 네이버지도에서 위치를 다르게 표시하는 정락봉, 소목재, 말치고개를 산행 경험과 자료들을 참고해 간략히 정리합니다.

정락봉:

넙적고개에서 봉우리 몇 개를 오르락내리락 하다 마구산·태화산 갈림길 직전 소나무 서너그루 서있는 바위봉이 정락봉(590m)입니다. <용인 쪽에서 보기에 곡식을 노적한 봉우리 같다하여 쌓을 적()자 적낙봉이라고 부른다.>고 광주문화원 추곡리 지명유래에 실려 있습니다. 벼의 방언이 나락입니다. 적낙봉이 부르기 쉽게 정락봉으로 음운변화 했다고 추측합니다.

소목재:

대대리 운다라니(雲多洞)에서도 천주교신자들이 박해 때 모여 살았던 곳이라고 전해지는 한터 야영장, 미나지골(면란지곡 免亂之谷) 위로 깊숙이 올라와 대대리와 추곡리를 이어주는 고개입니다. 지금과 달리 예전에는 키 낮은 나무들이 많아? 소목재(小木峴)라 불렸는지 모르겠습니다.

말치고개:

말치는 큰 고개라는 의미인 마치(馬峙)라고 쓰는 경우가 많은데 말치령(末峙嶺)으로 씁니다. 용인 문화원 발간, 양지면지는 <용화사 북쪽 높은 고개>로 소개합니다. 용인신문 이제학 기자님의 산행기와 정양화 용인향토문화연구소장의 용인시민신문 기고문을 종합하면 말치고개는 정수산(굴암산) 아래; 대대리 운다라니~추곡리 말치골을 잇는 고개가 되겠습니다.

정수고개(사기점고개):

대대리에서 정수리로 넘어가는 고개로 가파르고 굴곡이 심합니다. 5~60년대 대대리 권영의 선생 희사(喜捨)로 길을 닦고 정수리 박기남 선생 도움으로 확장해 자동차가 다니게 됐습니다. 아시아나CC 입구 마을이 사기그릇 구은 사기점이라 사기점고개로 불리다 정수고개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굴암산(용화산 구레산)이 정수산으로 불리게된 원인이라고 추측합니다.

10:06 금어리 세음어린이집

10:13 잣나무숲체험원/0.49km

10:42 넓적고개/1.89km

11:00 추곡리·용인·태화산 갈림/2.7km

11:31~11:35 정락봉/3.70km~3.72km

11:40 마구산·태화산갈림길(김량고개)/3.85km

11:43~12:07 마구산(馬口山 595m)/4.05km~4.2km

12:38 추곡리·용인·태화산 갈림/5.27km

12:52~12:54 소목재/5.96km~5.99km

13:07 말치고개(대대리 음달안~도척 말치골)/6.6km

13:16 주능선합류/6.99km

13:28 추곡리·정수산 갈림/7.33km

13:53~14:00 정수산/8.24km~8.28km

14:05 삼각점(379.9m)/8.51km

14:08 경주이씨 익재공파 민흥공원묘원 입구/추곡리·대대1·정수고개 갈림+자 안부/8.90km

14:24 대대리 공동묘지/9.87km

14:45 정수고개 용인이씨 사훈종회묘원 입구/9.98km

14:57 사기점·아시아나CC입구/10.77km

세음어린이집 앞:

금어로 586번길 4-4:

조금 더 위에도 주차공간 있습니다:

개울 건너 문중묘비로 가지 마시고 우틀하세요:

개울 앞에서 이렇게 꺽었습니다:

진달래가 활짝 피었습니다:

마구산(좌), 소나무 숲 정락봉(우) 조망:

넙적고개 오르는 길:

넙적고개(둔전 영화 아파트서 산길 합류점):

오토바이, 산악자전거 방지 턱?

추곡리 갈림길 통과:

마구산 정상 500m 전:

계단 오름:

정락봉:

정락봉 넘어 마구산 정상이 보입니다:

마구산, 태화산 갈림 높은 김량고개 통과:

바위 덩어리 암봉에 전망대 설치한 마구산 정상:

미역산(좌), 태화산(우) 조망:

출발점_세음어린이집과 잣나무숲:

발 아래 정락봉:

오늘의 다음 목표는 정수산(굴암산):

올라온 길 다시 내려와 추곡리 방향으로:

소목재 가는 길:

소목재(좌_추곡리, 우_대대리 미나지골):

소목재에서 정수산 능선은 화살표 방향(도입부 흐릿):

우측 윗 임도로 진행했습니다(하트 화살표 방향):

340m 진행해 좌측 임도로(직진하면 무위선원):

고개 통과(좌측으로 오르면 소목재에서 정수산 가는 등산로 합류):

고개 통과하니 정수산이 보입니다:

대대리 한터쪽 말치고개 통과:

추곡리 말치골과 연결되는 고개입니다:

능선으로 올라 소목재에서 뻗어 내린 등산로 합류:

추곡리·정수산 갈림, 빨강 노랑띠 우측 길로(직진은 추곡리):

10여년전 용인시 시계탐사 행사 띠:

낡은 빨강 띠가 길 안내:

강한 바람에 나부끼는 정수산 정상 산행띠 들:

정수산에서 숲 사이로 마구산, 태화산 조망:

삼각점(379.9m): 정수산 blog.daum.net/kw-nahm/438

+자 안부_ 경주이씨 묘원, 추곡리, 대대1리, 정수고개 갈림:

추곡리, 대대1리 방향 추천합니다:

처음엔 좋은 길 입니다:

매화, 산벚꽃, 생강나무 어울린 산 길:

기분좋게 걷다 고속도로 터널공사 현장을 만나:

정수고개 하산 길 찾다 대대리 공동묘지:

좌_기남이봉, 우_기남이비고개, 구비구비 정수고개:

양지 교동에서는 이렇게 완벽한 기남이봉 전망 없어요!

터널공사 아래 정수고개:

정수고개로 하산해 사기점 방향으로:

대대3리(사기점) 도착:

사기점은 아시아나CC 입구:

옛날 사기그릇 구은 마을, 사기점:

카카오맵 경로:

추가_ 2021. 4. 5 태화산 오르며 찍은 정수산(굴암산):

추가: 20121. 4. 13 미역산 산행하며 정락봉 확인해주는 안내판 발견. 마구산은 595m 높이니 서울대에서 정락봉과 마구산을 동일한 산으로 착각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장소: 태화산 주차장

사진추가_ 4.19 태화산에서 백련암으로 하산하며 정수산 조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