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125): 정수산 찾아 하(下) 기남이봉

맑은공기n 2021. 3. 21. 00:00

신동국여지승람(1531년 중종): 수산 재현북2리 진산 일명 대해 <定水山 在縣北二里 鎭山 一名 大海>

동국여지지(1656 유형원): <定水山 在縣北二里 鎭山 一名 大海山>

옛 기록에 양지 진산(鎭山) 정수산이 일명(一名) 대해(대해산 태화산)라는 뜻은 지난 회 '정수산 찾아 중(中)' 에서 산맥 개념의 대해(大海)에 속한 하나의 산이라는 의미로 해석해보았습니다. 고지도들에 따라 정수산(定水山)과 대해(大海)의 위치가 크게 달라집니다. 두 산의 위치를 나란히 그리거나 대해(大海)를 광주(廣州)가 아니라 이천(利川)에 그려넣은 고지도도 있습니다.

1872년 용인현지도(용인시 박물관) 산맥 개념 대해산:

양지현 지도: 정수산, 대해산을 나란히:

고지도는 참고하되 근현대 자료를 바탕으로 정수산을 찾습니다. 1919년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는 정수산을 교동(校洞) 정수산과 주북면(朱北面) 정수산으로, 1991년 용인문화원 발행, 용인군 지명총람은 정수산(定水山)은 정수리와 추계리, 양지리에 걸친 420.7m 높이 산이라고 합니다. 두 자료 조건을 충족하는 산은 주북리와 양지리, 정수리 그리고 추계리에 걸친 기남이봉(420.6m 이천 465 삼각점)입니다.

고산자(古山子) 김정호(金正浩) 선생의 1861년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에는 정수산이 없습니다. 다만 양지현(陽智縣)과 대해산(大海山) 중간에 그린 두 개의 산줄기가 양지 체육공원과 기남이봉에서 보는 모습과 흡사해 놀랍습니다. 일본은 대동여지도를 입수해 러일전쟁 때 사용했다고 할 정도로 정확한 지도입니다.

↓대해산과 양지 사이에 정수산, 기남이봉 임의 기재:

↓양지에서 보는 기남이봉이 대동여지도와 일치합니다!

기남이고개를 다시 오릅니다. 원래 정수고개(定水峴)가 기남이고개로 불립니다. 정수고개 이름은 대대리~정수리를 연결하는 굴암산 아래 사기점고개로 옮겨갔습니다(출처: 용인시민신문 2011. 8. 1 정양화, 양지의 진산이 감싸 안은 정수리 고개). 사기점고개 이름은 사라지고 대대리 굴암산(용화산)이 정수산(네이버 지도 395.9m)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기남이봉이라는 명칭은 고박기남 선생의 선행에 감동한 산악인들이 부쳐준 이름입니다. 기남이봉이 과거 양지현의 진산인 정수산 이었을 진한 가능성도 함께 기억해주면 좋겠습니다. 철탑이나 골프장, 자동차길들로 심산유곡 분위기는 없지만 의롭고 선한 어르신의 자애 넘치는 기를 느끼고 편해집니다. 기남이 봉은 높이보다는 스토리의 깊이가 압도하는 산입니다.

아시아나CC 입구 기남이비:

오리지널 정수산을 찾다보니 상중하(上中下) 3회 글로 마치며 60년대 이미자가 노래한 기남이고개 가사 일부를 소개합니다.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울고만 넘던, 이 십리 고개 길이 얼마나 슬퍼, 눈물로 한숨으로 한이 되었나, 산새도 벗을 삼는 그 시절 생각나는 기남이 고개”(출처: 용인시민신문 2000.9.15. 우상표, 향토사랑의 외길 박기남).

일정:

10:25 버스 정류장 금륜사

11:16~11:19 기남이고개 비/2.32km~2.52km

11:22 고개 되돌아 도로옆 기남이봉 산행로 시작/2.79km

11:37 +자 고개 안부(기남이고개)/3.25km

11:54~12:00 기남이봉(420.6m)/4.42km~4.48km

하산하며 +자 안부에서 띠 잘못 따라 420m 알바

12:20 도로 옆 기남이봉 산행로 회귀/6.11km

12:44 양지산책로 진입/6.22km

12:50~12:53 349.9m/6.59km

12:57~13:12 쉼터 휴식/6.86km~6.95km

13:33~13:30 삼갈레길/8.17km~8.27km

13:51~13:53 공원/8.62km

14:-03 양지터널2, 금륜사 석비/9.21km

14:11 양지초교/9.77km

14:19 금륜사 버스 정류장/10.31km

14:24 양지체육공원 81번 버스정류장/10.71km

↓양지체육공원에서 기남이봉 전망:

아시아나CC 길이 기남이고개 길:

자전거 라이딩으로 유명한 길 입니다:

아시아나CC 입구 기남이비:

기남이 비 250m 못 미쳐 우측 산행 진입로:

산행 진입로에서 450m 거리 +자 기남이고개에서 우측 윗길로:

기남이봉 좌측 고압철탑, 우측 삼각점과 산행 띠들:

이천 465 삼각점(표고 420.6m):

아시아나CC 넘어 대대리 굴암산(네이버 정수산):

+자 기남이고개로 내려와 산행띠 따라 직진_급사면 만나!

420m 알바한 임도(걷도록 유혹하는 길):

+길로 돌아와 올라왔던 길로 다시 내려갑니다. 산행띠는 떼서 바른 방향에 고쳐 달았습니다:

기남이 고개 산행 진입로 복귀:

기남이 비와 산행진입로 중간, 양지 산책로:

고은 양지산책로:

양지산책로 언덕(349.9봉)에서 보는 기남이비와 급경사 사면(띠 따라 오다 위험해 돌아선 곳):

349.9봉에서 아시아나CC 조망:

양지 산책로 쉼터

양지산책로에서 맞은편 기남이봉 조망:

걷기 좋은 산책 길이 이어집니다(아랫 길):

금륜산, 양지초교 갈림길:

금륜사 방향으로(직진하면 영동고속도로):

계단 내려가면 공원:

공원내 등산 안내도:

공원에서 약100m 아래 금륜사:

양지터널2 영동고속도로 지하통로 통과:

박기남선생 모교 양지초교:

양지초교 으랏차차 씨름부. 천하장사 기대합니다!

양지향교:

양지리 교동마을:

양지체육공원:

무료 주차장:

용실산(앵자지맥), 갈미봉(기상레이더봉) 앞 전망이 뛰어나!

81번 버스가 도착했습니다:

대대리 굴암산(정수산)에서 보는 기남이봉(양지 진산 정수산):

경로:

용인 81번 마을버스 운행 시간표:

추가_ 3월23일 굴암산(정수산)에서 하산하며 대대리 공동묘지에서: 기남이봉(좌), 기남이고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