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沃川旅行

沃川旅行(59): 소나무갤러리에서 장찬저수지 고래 둘레길

맑은공기n 2019. 6. 27. 11:22

2019. 6. 22()

 

장찬저수지 소나무갤러리- 마로니에 숲- 강청리 곽은재실- 이원119지역대(건진2)- 이원역 3.1운동기념비: 8.8km

 

장찬리 소녀상에서 마을 이야기를 들은 후 이원역 앞 3.1운동기념비를 둘러보는 탐방길 이었습니다. 여정 가운데 강청리 곽은재실을 들러 이원역으로 가서 1919년 당시 치열했던 삼일만세운동 현장을 되새길 수 있는 기념비를 보는 것으로 여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장찬리 소녀상:

장찬리 저수지에서 옥천중학교 교사와 학생들, 옥천 주민 동아리별로 간단한 인사를 마친 일행들은 소나무갤러리 앞뜰에 세워진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에서 쉽게 발걸음을 땔 수 없었습니다. 조각을 전공한 송경숙 장찬리 이장이 제작한 소녀상으로 할머니들의 아픈 마음을 나눈다는 마음으로 보아 달라고 말씀 하십니다.

 

고래와 함께 둘레길:

오래 전 장씨 성 가진 사람이 처음 들어와 사기그릇을 만들어 팔아 살았는데 아들이 어릴 적부터 아버지를 도와, 도울 찬()자를 써서 마을 이름이 장찬리(張贊里)가 되었습니다.

 

농업용수 개발 사업으로 12년 난공사끝에 1979년 준공된 둘레 5km, 충청북도에서 3번째 규모의 장찬저수지는 겨울철 빙어 낚시, 여름에는 시원한 수상스키, 마로니에 숲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강청리 뒷산 매봉(충남 금산군 군북면 상곡리)을 오르면 거대한 고래가 잘 보인다지만 지도로 검색해도 장찬저수지가 고래 닮은 모양을 알 수 있습니다. 장찬리 주민들이 고래마을 스토리텔링 만들어 홍보에 나서고 있는 장찬저수지는 멍 때리듯 아무 생각없이 그냥 따라만 걸어도 좋은 고래와 함께 둘레길이었습니다.

 

곽은재실(郭垠齋室):

묘목의 고장 이원은 사방이 묘목이고 장찬리 저수지 하류를 흐르는 건진천 따라 곽은재실로 가는 길은 산딸기부터 앵두, 호두, 살구, 복숭아까지 온갖 과일들이 따가운 여름 햇볕에 익어가고 있습니다.

 

팔작(八作)지붕 재실은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243호로 조선 전기 용촌(龍村) 곽은(郭垠 생몰년도미상, 부인_신사임당 할머니)의 묘소를 관리하고 묘제(墓祭)를 지내기 위해 선산곽씨 문중에서 세운 재실로 정확한 건축연대는 알 수 없다지만 장령산 깊은 산골에 고고한 조선 선비와 유가(儒家)의 기풍이 가득합니다.

 

성종 3(1472) 문과 급제한 선생은 담양부사에 임명되었을 때 부역과 조세감면으로 백성들의 존경을 받았으며, 선생이 사망하자 비통한 백성들이 쌀을 모아 제사를 지냈다고 전해지니 이원면(伊院面)은 이 마을, 저 마을 어느 곳 하나 역사의 향기 깃들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이원역 3.1운동 기념비:

옥천중학교 학생들과 이원 3.1만세운동 기념비가 있는 이원역으로 걸었습니다. 옥천의 만세운동 가운데 이원(伊院) 만세운동 기록이 가장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원은 옥천 구읍(舊邑) 만세시위와 더불어 일제에 격렬히 저항한 지역입니다.

 

1919327일 오후 1시경 이원 주민 400여명은 장터를 중심으로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운동을 했습니다. 출동한 헌병들이 시위 군중에게 사격을 해 사상자가 발생하자 격분한 주민들은 600여명으로 늘어나 주재소를 습격했습니다.

 

해방을 맞은 뒤 이원면 주민들은 이원만세운동을 이끈 허상기·허상구·육창주·허상회·김용이·공재익·조이남·이금봉·이호영 9분 선열들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공적비를 세웠으며, 이원면발전위원회는 2017년부터 후손들과 함께 만세운동 재현행사를 매년 기획·시행하고 있습니다.

 

교통:

대중교통은 불편한 곳으로 옥천신문사에서 제공한 전세버스로 이동했습니다.

소나무갤러리에 주차하고 장찬저수지 걷기를 추천합니다.

 

장찬리 소나무 갤러리 ~ 마로니에 숲 캠핑장: 1.9km

장찬리 소나무 갤러리 ~ 마로니에 숲 캠핑장 ~ 곽은재실: 5.6km

장찬리소나무갤러리(Art 문화공간, Coffee & Tea)

   주소: 충북 옥천군 이원면 장찬길 388
   연락처: 010-2641-0079 송경숙

 

장찬저수지:

 

소나무갤러리:

 

송경숙 장찬리 이장(좌), 옥천신문사 이안재 상임(우):

소나무갤러리 앞 정자_장령각:

장령산 밑둥으로 수로 뚫어 물을 모은 저수지:

마로니에숲:

 

 

마로니에숲 계곡 가는 길, 낚시 포인트:

장찬3교 인근 고래봄꽃축제 설치물:

곽은재실 가는 길:

호두나무:

 

복숭아:

 

산딸기:

살구:

노박덩굴?

깊은 산속 곽은선생 재실:

후손 곽정영님_재실 관리인 거주:

건강장수마을 건지2리 거쳐 이원역으로:

곽은재실(노란 별표)에서 이원역 가는 경유지:

이원역:

 

이원역 기미 3.1 운동 기념비:

고래꼬리 부분 장령각에서:

   다음지도 경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