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29): 모현에서 오포 가는길

맑은공기n 2018. 5. 20. 22:52

 

광주 문형산(文衡山)을 가기 위해 수지에서 660번 버스를 탑승하고 광주시 오포초교에서 내렸어야 했는데 착오로 60번 버스를 잘못 탑승, 용인시 모현초교에서 하차 하였습니다.

 

산행 대신 도농복합도시 용인시 모현면과 광주시 오포읍 뒷길 6km 걸으며 영세 제조업체가 옹기종기 모여 그 전까지 삶의 중심이던 농촌도 신점집도 모두 함께 급격히 쇠락한 씁쓸한 흔적들을 보았습니다.

 

그래도 5월 중순 용인과 광주 농촌은 논을 갈고 물 댄 논을 평평하게 골라 로타리 치고 모내기를 일찌감치 끝냈으며 길가에는 야생화들이 날 보아달라고 만발하여 여행객 발걸음을 멈추게 하였습니다.

 

2007년 수도권 집값 안정을 위해 신도시 후보지로 거론되며 투기바람이 몰아친 곳으로 기억한 것에 비하면 모현면과 오포읍을 잇는 문현로와 곡현로는 조용히 걷기 좋은 길이기도 했지만 조선 후기 문신 홍계희선생의 묘를 만난 것은 뜻하지 않은 수확이었습니다.

 

본관이 남양(南陽)인 홍계희(洪啓禧 1703~1771)선생은 1748년 부사 남태기(南泰耆), 종사 조명채(曺命采)와 조선통신사로 일본에 다녀왔으며 병조판서로 발탁되어 영조26년 균역법(均役法) 제정을 주관하였습니다.

 

260년 전 현해탄을 함께 넘은 부사 남태기(南泰耆)선생이 저에게는 8대조 할아버지이신 병조좌랑 남태계(南泰階)의 가형(家兄)이시니 오랜 세월 지나 동료의 피붙이 후손 하나가 묘 앞에 나타난 것도 인연이겠습니다.

 

홍계희 묘: 용인시 모현면 곡현로 847번길 17-8 (일산리 산2-1)

용인시내버스 14, 89번 용인터미널~내개일(일산4리 곡현로) 운행

 

일정: 모현초교~매산2리경로당~외계리 버스승차장~홍계희묘~내개일 버스승차장~오포읍사무소

6.02km  1시간38분 (휴식포함)

 

 

모현초교 풍경

 

 

 

 

매향정

 

 

 

 

 

 

 

 

 

 

 

 

 

 

옛날 산지기 집?

 

 

 

조선인래조기(朝鮮人來朝記): 출처: wikipedia

 

 

홍계희선생묘 조산(朝山) 광주산맥

청선암(신점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