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湖西旅行

湖西여행(9): 영동 천태산(상)

맑은공기n 2017. 2. 5. 19:29

2016. 7

천버스터미널에서 양산(陽山)’행 버스를 9시에 탑승, 영동(永同) ‘누교리 보건소에서 하차, 걷기 시작한 영국사(寧國寺) 입구(주차장)까지 2.5.km는 한적한 농촌 풍경을 즐길 수 있는 편안한 포장도로였습니다.

실질적으로 산행은 영국사 입구 주차장 끝머리에서 부터 시작 일주문(一柱門)까지 약 1킬로미터 계곡 길은 갈라진 바위틈 깊이 뿌리박은 고목(古木)의 끈질긴 생명력, 1급수에만 사는 토종(土鐘) 물고기 노는 모래 바닥이 보이는 개울에서 32°c 폭염에도 불구하고 서늘한 기운이 옮겨왔습니다.

산림청 선정(選定) '한국 100대 명산'에 포함된 백두대간(白頭大幹) 큰 줄기에 뿌리를 두고 있는 천태산(天台山 715.2m)은 영동(永同)과 금산(錦山)을 경계로 양산팔경(陽山八景) 1경인 천년고찰(千年古刹) 영국사(寧國寺)와 함께 긴 세월을 지킨 은행나무를 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영국사 은행나무는 나라에 큰 일이 있으면 소리 내어 울고 중생(衆生)의 소원도 들어주는 영험(靈驗)한 나무로도 유명합니다.

영국사 은행나무 앞에서 돌계단을 올라 ABCD코스로 나누어지는데 최단시간 A코스를 택했습니다. 아기자기한 바위와 수많은 나무들이 조화롭게 빚은 경치가 아름다워 충북의 설악이라 불리는 천태산(天台山)은 특별히 높지도 규모도 크지는 않지만 밧줄을 붙잡아야 하는 급경사 암벽이 A코스 정상까지 드문드문 이어져 산행 내내 긴장감(緊張感) 놓을 수가 없었으며 암벽(岩壁)을 오를 때마다 전망은 탁 트이며 눈이 환해졌습니다.

정상(頂上) 700m 부근에는 태고(太古)부터 산에 박혀있는 그대로의 화강암(花崗巖)을 파 돌계단(사진)을 만들었을 정도로 정성들인 등산로도 있었습니다. 안전산행을 위해 세심한 수고를 하신 여러분들에게 감사한 마음 솟아났으며 정상에서는 연봉(連峰) 사이로 영동(永同) 민주지산(岷周之山1241.7m) 무주(茂朱) 덕유산(德裕山1,614m) 금산(錦山) 서대산(西臺山904m) 옥천(沃川) 대성산(大聖山704.8m)을 멀리 조망할 수 있었습니다.

건각(健脚)들은 천태산(天台山 714.7m)에서 시작 옥천 대성산(大聖山 704.8m) 장령산(長靈山 654.5m) 마성산(馬城山·497m) 삼성산(서화천 三城山 303m)으로 이어지는 30km ‘천성장마·능선 종주(縱走)를 하루 만에 끝내는 도전에 나서지만, 저는 정상(頂上_ 충남 금산군 영역)에 오르는 동안 암벽의 거친 매력을 즐길 수 있었음 만으로도 감사드리며 하산을 시작하였습니다.

암벽 A코스로 정상을 오른 산행인 들은 숲길로 내려오면 전망은 좋으나 시간이 더 걸리는 D코스를 선호하지만, 대중교통(大衆交通) 시간을 맞추기 위해 오르는 것 보다 내려오는 게 더 어려운 A코스로 원점 회귀, 오후 2시 영국사 입구 주차장에서 영동역(永同驛)가는 버스를 탈 수 있었습니다.

음료수대와 화장실을 여러 곳 배치하며 잘 관리되는 영국사 입구 주차장이 넓고 상가(商街)도 있어 종점으로 착각했는데, 막상 버스를 타보니 종점은 두 세 정거장 정도 더 가는 명덕리였습니다. 영국사 주차장은 경유지(經由地)라 장기 정차 하지 않으니 버스 이용하실 분들은 최소한 5분은 앞서 기다리셔야 하겠습니다.

55분 후 도착한 영동역(永同驛) 광장(廣場)에서 순국지사(殉國志士) 심석제(心石齋) 송병순(宋秉珣 1839)지사 동상 앞에서 머리 숙여 참배하였습니다. 선생은 1905년 을사조약을 파기하기 위해 11토오적문(討五賊文)’을 지어 전국 유림(儒林)에 배포, 국권 회복을 호소하며 음독(飮毒)자결, 1973년 영동역 광장에 순국의사심석재송선생병순지상(殉國義士心石齋宋先生秉珣之像)이 세워졌으며 1977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追敍)되셨습니다.

참고: 옥천여행(9)   용목의 외고조부(상)

옥천여행(10) 용목의 외고조부(하)

09:00 옥천버스터미널 버스 출발

09:36 영동군 누교리 보건소 하차

10:00 영국사 입구(주차장)

10:30 영국사

10:40 A코스 진입

12:00 정상

12:10 A코스 하산시작

13:27 영국사

13:32 영국사 출발

13:58 영국사 입구(주차장)

14:00 버스(명덕리 경유) 영동역으로 출발

14:55 영동역

버스시간_

옥천양산 버스: 07:00 09:00 11:00 13:00 15:00 17:00 누교리 보건소 하차

양산옥천 버스: 08:00 10:00 12:00 14:00 16:00 18:00

양산 출발 후 누교리 보건소 약 7~10분 후 통과

영동역영국사입구 주차장: 06:20 08:10 13:10

영국사입구 주차장영동역: 07:00 09:10 1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