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禮山旅行

禮山旅行(47): 신양면 박봉산 · 일산이수정

맑은공기n 2022. 9. 23. 18:32

예산 내륙 깊숙이 공주와 경계를 이루는 곳이 신양면입니다. 신양면 녹문리(鹿門里), 죽천리(竹川里)가 둘러싼 박봉산(朴峯山 233.2m)은 사회주의자로 해방 후 북한에서 부수상을 지내다 숙청당한 박헌영(朴憲永 1990~1956)의 고향 산입니다. 박봉산에는 전국무총리 이회창님의 선조묘도 있습니다.

박헌영의 집안인 영해(寧海) 박씨 산이라 박봉산이란 설이 있습니다(출처 예산군청 홈페이지 전설편). 또는 옛날 전쟁이 났을 때 서계양리(西界陽里) 군량 뜰 군사들에게 밥을 지어 나른 밥봉산이 박봉산으로 변했다는 말도 일산이수정 관리회장(이종걸 78)에게서 들었습니다.

신양면민 신년 해맞이 행사를 해온 박봉산에 올라보면 박헌영 어린이가 당시에는 출생지 신양면에 학교가 없어 박봉산을 넘어 대흥면 대흥보통학교를 다닌 산길, 물길이 감에 잡힙니다. 빠른 길로도 최소 25리 길 이상이었겠습니다. 이념을 떠나 큰 인물의 불운한 말년이 안타깝습니다.

박헌영이 걸은 길로 추정되는 산길을 걸어 내려와 신양면 일산이수정(一山二水亭)으로 향합니다. 화산천과 신양천의 이수(二水)가 합쳐지는 내(川), 딴산(一山)에 정자가 있습니다. 작은 동산처럼 남은 곳을 떨어진 산이라는 의미로 예산에서는 딴산이라고 불러, 딴산은 딱 한 곳이 아닙니다.

정자는 대체로 경치 감상용인데 비해 강학(講學)용으로도 세워진 일산이수정은 신양 보통학교 교사로도 쓰였으니 뜻 깊은 건물입니다. 제주 유배에서 풀려나 예산군 신암면 용궁리 향리로 돌아온 추사 김정희 선생이 신양면 전주 이씨 후학(後學) 댁에 초대받아 머문 곳이기도 합니다.

일산이수정 관리회장 이종걸 선생에 의하면 귀양에서 갓 풀려난 추사 선생을 사람을 시켜 모셔 와서 일주일 정도 화산천과 신양천 이수(二水)에서 잡은 물고기로 대접했다 합니다. 추사 선생은 일산이수정 현판을 남기십니다. 추사고택에서 일산이수정은 예산군 끝에서 끝입니다.

일정:

07:53 산성 정류장 예산버스 708반 탑승

08:30~08:37 녹문(鹿門)송아지경매장 산행시작/0.0km

08:48 무속 점집/0.56km

09:13~09:16 205m봉 산불감시초소/1.18km

09:18 죽천 박봉산 녹문 3갈레 이정표/1.26km

09:27~09:32 박봉산/1.85km~1.86km

09:57~10:00 재실 집의재/2.4km~2.49km

10:15~10:18 비림, 버스정류장 녹문리/3.12km~3.3km

10:32~10~46 녹문(송아지경매장) 회귀/4.08km~4.1km

10:56 서계양1/4.71km

11:11~11:44 일산이수정/5.73km~5.94km

12:02 신양 버스정류장(중앙다방)/6.87km

↓ 한우경매시장 뒷길로(버스 안내방송은 녹문 송아지경매장):

녹문노루목길:

무속 점집 우측으로:

마을 물탱크 안내판 옆으로 진입:

인적이 드뭅니다:

태풍에 쓸어진 잡목을 헤치고 나가:

키만큼 자란 잡풀도 가로막아:

산불감시초소 도착:

전망이 뚸어납니다. 멀리 뒤 연봉은 예산·공주 경계 산들. 풀 숲 아래는 박헌영 선생 고향 죽천리:

대흥면 봉수산 아래 박헌영이 박봉산 넘어 통학한 대흥초교 위치:

산불감시초소에서 진행방향 약 80m 삼거리에 이정표:

정상 오름:

지적삼각점이 풀에 덮인 정상. 코로나로 해맞이 행사가 없었군요!

박봉산 정상 233.2m:

600m 아래 삼갈레로 다시 내려와 녹문리로/(녹문송아지 경매장 아님):

녹문송아지경매장서 올라온 길에 비해 정비가 잘돼있습니다:

임도로 내려옵니다:

박봉산 등산로입구 표시판(이 쪽 등산로 추천합니다):

과수원 옆길로 하산:

재실 집의재가 보입니다(주차공간 유):

우계당(牛溪堂) 이소생(李紹生)의 재실 집의재(執義齋). 사헌부 집의(司憲府執義)를 지낸 분으로 세조(世祖)의 불의(不義)를 간하다 대흥(大興)으로 내려와 은거하신 분입니다. 이 곳을 지나며는 몰랐는데  몇 시간 후 일산이수정 관리회장 이종걸 선생에게서 이 곳 부근에 전총리 이회창가문 선영이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우계당 이소생도 전주 이씨 이회창 총리 조상님으로 보입니다.

뒤 돌아 봅니다:

아름다운 산촌:

태양광에서 풍치림 단지 우측으로 나왔습니다:

정상보다 산불감시초소봉이 더 높게 보입니다:

한국서예비림 박물관 통과:

한편에는 집의공 우계당묘 안내 표식비:

녹문리 버스정류장 인근입니다:

버스정류장 녹문 송아지경매장으로 회귀해 일산이수정으로 출발:

서계양1교 건너 우측 뚝방 따라:

서계양1교에서 보는 일산이수정 방향:

딴산 소나무 숲안에 일수이수정이 보입니다:

일산이수정 주소_ 녹문박살미길 31-17

관리상태가 좋습니다:

일(一)과 산(山)을 모아 쓰신 서법이 특이합니다:

박봉산을 선비들은 영월산(迎月山)으로도 불렀다는 일산이수정 관리회장 이종걸님 말씀:

일산이수정에서 전망:

맞은 편 딴산:

신양면 소재지 조망:

예당저수지로 흐릅니다:

서계양1교와 박봉산(영월산) 연봉 조망:

좌 딴산(일산이수정), 우 딴산:

신양면 시장:

신양면 버스 정류장은 중앙다방 앞:

신양면 버스 시간표:

경로지도: 빨강(산행), 파랑(일산이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