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51): 구성초교 이규연장학기념비 · 법화산 · 물푸레마을

맑은공기n 2021. 10. 2. 18:43

경로: 구성초교~ 용인향교~ 평화의 쉼터~ 법화산~ 물푸레고개~ 물푸레마을

용인은 고구려 때 구성현(駒城縣)에서 고려 초에 용구현(龍駒縣)으로 개칭되었습니다. 용인 향교(기흥구 언남동 335)와 구성초등학교(기흥구 마북동 333) 일대는 용구현(龍駒縣) 치소(治所)가 있던 유서 깊은 땅입니다.

명성황후가 일본 낭인들에게 시해당한 을미사변이 발생한 1895(고종 32) 용인군(龍仁郡)으로 개편되며 군의 치소(관아)를 기흥구 언남동에서 처인구 김량장동으로 옮겼습니다. 용인 향교(鄕校)가 언남동에 소재하는 이유입니다.

잘 정비된 등산로와 편리한 교통으로 산행인들의 사랑을 받으며 멋진 일출(日出) 보여주는 법화산(法華山 383.2m) 아래, 고구려 옛 지명을 이은 구성초등학교(駒城初等學校) 교정에는 특이한 비석 하나 외로이 서 있습니다. 이규연장학기념비(李圭淵獎學記念碑)입니다.

비석 세운 해는 훼손되어 알 수 없습니다. 1935년 개교이니 일제 소화(昭和) 시절로 짐작됩니다. 이규연(李圭淵) 선생은 고종황제의 아관파천 때 활약한 상선(尙膳) 강석호(姜錫鎬 1858~1933)의 장남입니다. 환관은 핏줄 계열 아닌 성 다른 환관을 양자로 택해 가계를 이은 경우가 있습니다.

조선의 마지막 내시 강석호, 이규연 부자는 수원·용인 여러 학교에 부지 제공과 장학금 희사를 하였습니다. 처인구 이동면 송전초등학교에 강석호 공적비가 있습니다. 대한제국 멸망으로 낙향해 거주한 용인 기흥구 서천동 안서그네마을 강석호 가옥은 아쉽게도 헐렸습니다.

이규연(李圭淵) 선생은 구성초교 장학금 희사 외에 동백지구 어정초등학교 부지도 기부했습니다. 어정초 개교60주년 기념 교훈비 뒷면에 학교 건립 당시 학교 부지를 기부한 자헌대부 행내부사 상선 이규연과 이성룡, 홍병우, 김영건 등의 공적 내용이 기록되어있습니다’ *출처_ 어정초 개교60주년 기념 교훈비 제막 용인시민신문 2007.11.08

뇌물 탐한 내시라는 비난도 있는 상선 강석호 기록에 비해 아드님 이규연 선생의 생몰년 조차 알 수 없고 교육관련 기부 이외 여타 흔적도 없습니다. 장학기념비의 주인공 상선 이규연이 누군지 아는 사람 별로 없는 비석 앞에서 그 분은 좋은 내시(內侍)였을 거라고 짐작할 뿐입니다.

10:28 구성초교 출발

10:37~10:56 용인향교/0.61km~0.83km

11:15~11:18 구성동 주민센터 출발 산행로(삼각점) 합류/1.94km

12:01~12:08 정상 0.7km 이정표(법무연수원갈림길)/4.37km

12:17~12:24 평화의쉼터/4.78km

12:29~12:40 정상/5.09km~5.14km

13:00~13:07 물푸레고개/6.1km~6.36km

13:28 물푸레마을 4,6단지 버스정류장(47729)/7.8km

↓ 법화산 일출/사진 소유권_ 동천동 이스트포레 심플님:

마북동 구성초등학교 교정에 기념비:

이규연장학기념비:

뒷면 일본 천황 연호는 덧칠로 알 수 없습니다:

언남동 용인 향교:

명륜당 전면:

명륜당 후면:

대성전 계단:

홍살문 우측 쪽문으로:

새생명교회 본관 좌측으로:

등산로와 연결됩니다:

구성동 주민센터 출발 산행로(삼각점) 합류:

정상 0.7km 이정표(법무연수원갈림길):

법화산 정상 300m 이정표 도착:

이 위치는 물푸레마을 빠른 갈림길(0.9km) 이기도합니다:

화살표 방향 따르면 평화의 쉼터:

1.4후퇴 직후 구원군 미24사단 진격지 충주 ~ 용인은 임진왜란 소서행장 왜적이 쳐들어 온 경로입니다:

전사자 유해 발굴지 호국영령 평화의 쉼터:

법화산 정상 직전:

앞 석성산, 뒤 부아산~함박산 조망:

앞 할미산성(좌), 석성산(우)/뒤 흐릿한 능선 노고봉~정광산~태화산 광주산맥:

올라온 방향 반대 출구로 하산:

영남길 띠 따르면 물푸레고개 지나 물푸레마을 돌아 가는 길:

영남길 이정목, 띠 따라 우측으로:

물푸레고개(250m) 도착:

물푸레고개는 법화산과 향수산 연결점:

골프장으로 막혀:

향수산은 물푸레고개 우측으로:

청덕동 물푸레마을로 하산:

법화산 바로 아래 주택건축 하려나?

물푸레마을 내려가는 길:

구성로 484번 길 입니다:

청덕동 물푸레마을은 여전히 살기 좋은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