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50): 경기도박물관에서 용뫼산

맑은공기n 2021. 9. 25. 20:25

1996년 개관한 경기도박물관은 선사와 고대에서 근현대에 이르는 경기도 역사의 흐름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야외공연장 뒤쪽으로 용뫼산(168.1m) 산행길이 이어지는데 약 5110m 정도 오르면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올라오는 산행로와 합류합니다.

자고나면 아파트 들어서는 용인에 경기도 소유 부지가 있어 경기도 박물관, 경기도 어린이 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가 용뫼산 아래 멋지게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인제, 임창열, 손학규 전임 지사님들의 역사, 문화 도정에 감사드립니다. 본 글에 정치 연관은 사양합니다.

인상 깊은 박물관 전시품은 이순신, 권율장군과 함께 원균을 선무공신 1등으로 제수한 교지입니다. 임진왜란 3대 승전의 하나인 진주성 대첩의 김시민 장군은 2등 공신이니 납득되지 않는 선조(宣祖)의 조치입니다. 일본 에도(江戶)시대 소설·연극에서 가장 무섭게 묘사된 인물은 김시민 장군입니다.

기타 경기도 박물관(기흥구 상갈동 496) 소장품 개별 소개는 생략하며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박물관 홈페이지: https://musenet.ggcf.kr/

경기도 어린이 박물관 https://gcm.ggcf.k

경기도박물관에서 출발해 상갈근린공원 거쳐 지적삼각점(수원 319) 2쉼터 까지 44분 만에 도착했습니다. 지적삼각점 위치로 인해 제2쉼터를 정상으로 여기는 주민들이 많이 계시는데 카카오맵이나 네이버지도는 다른 곳을 정상으로 표시합니다.

2쉼터에서 종주 능선 따라 약 1.5km 걸어 산행 고수 안평(安平)님이 용뫼산 시그널 매단 봉우리가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정상 위치와 근접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체적으로 우측통행 개념이 재미있게 잘 적용된 용뫼산 산행로는 나름대로 특별합니다.

지곡초교 방면으로 하산, 상하동 지석마을 진흥더루벤스1, 2 단지 지나 중부대로 진흥아파트입구사거리에서 걷기를 마쳤습니다. 오늘 하산한 코스는 용뫼산 산행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산행인들의 멱조산(覓祖山 250m) 연계산행을 매끄럽게 이어주는 최상의 연결선입니다.

11:12 기흥역6번 출구 51번 마을버스

11:16 경기도박물관·금화마을 버스정류장/0.0km

12:44 경기도박물관 용뫼산 등산로/0.99km

12;50 백남준아트센터 0.16km 이정표/1.12km

13:10~13:13 1쉼터/2.14km

13:28~13:31/지적삼각점 제2쉼터/2.89km

14:04~14:06 안평님 시그널 정상/4.44km~4.46km

14:07 등산로정상 1.5km 이정표/4.51km

14:09 지곡초 0.42km 이정표/4.60km

14:17~14:22 하산/4.99km

14:41 중부대로 버스정류장 대우아파트,진흥아파트/6.2km

참고: 龍仁旅行(148): 백남준아트센터 · 용뫼산 (daum.net)

龍仁旅行(148): 백남준아트센터 · 용뫼산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에는 백남준아트센터가 있습니다. 그 뒤쪽으로 산행길이 펼쳐지는데 상갈근린공원에서 남부골프장 철조망 따라 산길을 올라가면 용뫼산(168.1m)입니다. 낮은 산이라 힘들지

blog.daum.net

↓ 경기도박물관 입구:

장승 좌측에 고분:

통일신라시대 고분:

선돌:

지석묘:

흥안군 이제 문인석:

평촌 신도시 개발로 문인석 이전:

백헌() 이경석(李景奭 15961671) 효자정려문(복제):

물레방아간:

경기도 박물관(좌) vs 경기도 어린이 박물관(우):

경기도박물관:

우측통행 개념 시작:

우측 통행하는 부자/남부CC 철조망:

삼각점 제2쉼터:

우측, 좌측 계단 어디로 내려가도 나란히 이어져:

나란히 나란히:

가족묘 위 봉우리가 카카오맵 정상:

카카오맵 정상:

안평님 정상 표시 띠:

50m 아래 정상 표시 이정표/제2쉼터를 정상 지칭:

위 이정표 90m 아래 또다른 이정표:

지곡초교방향으로:

우측 통행 개념 등산로는 끝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