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19): 초부리 하초하 · 마락산 · 긴장등이산

맑은공기n 2021. 2. 18. 22:41

10°~-5° 바람 심함

경로: 초부리(초현)~ 안산~ 마락산 임도~ 마락산~ 긴장등이산~ 김가마골산~ 서낭댕이고개~ 가나안스쿨~ 백옥대로 초부리:     10.38km

광주산맥은 길게는 용인 정수리부터 광주 지월리까지 약27km에 달합니다. 핵심은 백마산, 용마봉, 발이봉, 노고봉, 정광산, 벌덕산, 큰산(휴양봉), 마락산, 마구산, 태화산까지 37산으로 20km의 종주 산행지입니다.

산맥에서 뻗어 내린 줄기가 수많은 작은 산들을 빚어 품고 있습니다. 광주 발리봉에서 가지 친 산이리 씀배산(325.2m), 용인 마락산에서 뻗어 내린 초부리 긴장등이산(285m) 등등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작년 9월부터 시작한 광주산맥을 타는 재미는 아직도 끝이 없습니다. 용인 정수리 기남이고개에서 고박기남선생의 선행에 감동하고. 광주 대쌍고개에서는 병자호란 때 순절한 조선 의병들의 처참한 결말에 비통합니다.

잔등이의 경기도 방언인 장등이처럼 마락산 등줄기인 긴장등이산은 덜 알려진 작은 산이기에 정상석이 없습니다. 산아일여(山我一如) jjb, 배하사, 9000산행 이룬 군포 신상호 님들의 산행 띠 정도가 바람에 흔들릴 뿐입니다.

마음이 편해지기에 산을 오릅니다. 초부4리 하초하에는 과거 새마을운동으로 개량한 집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땔감 나무 채곡채곡 쌓인 모양과 양철 지붕 마을풍경이 마음속 깊이 잠겨있는 흘러간 70년대 정서를 휘졌습니다

걸음이 느려 시간 기록만으로는 불충분하기에 구간별 km를 함께 적는데 메모지와 볼펜을 잃어버렸습니다. 사진 찍은 시간으로 구간별 통과 시간은 복원했습니다. 바람이 강해 거의 휴식 없이 산행하다 버스를 탑승하니 따뜻해 스르륵 잠이 옵니다.

10:44 초부리(초현) 89번 버스정류장(47409)

10:55~10:57 초부4리 하초하 마을회관

11:43 안산(305m)

12:17 마락산 임도

12:36~12:37 김량고개(성황당고개)

12:52~12:53 마락산(말악산)

13:13~13:17 마락산 임도

13:54~14:08 긴장등이산(285m)

14:35 선돌

14:38~14:40 김가마골산(153m)

14:48~14:54 서낭댕이고개

15:03~15:06 가나안스쿨

15:19 백옥대로 초부리 버스정류장(29524)

용인버스 20, 89 및 광역버스 1113  1500-2 운행

용인버스 시간표 龍仁旅行(95): 용인 공용버스터미널 시내버스 시간표 (daum.net)

↓ 초부리 가나안스쿨 인근에서 조망:

방점 좌_마락산, 우_마구산:

(방점 좌→우) 긴장등이산 안산 김가마골산/마락산 줄기인 안산이 마구산 줄기처럼 보이는 착시:

89번 버스 정류장 초부리(초현)에서 산행 시작:

초부4리 하초하 산촌마을 풍경:

대광사 이읏 샤론교회, 샤론교회 이웃 대광사:

하초하 마을회관:

마을회관에서 올라와 좁은 길로:

전봇대에서 더 좁은 우측 길로 꺽습니다:

묘지위 능선이 1차 목표/도랑따라 직진:

도랑끝 위로 능선이 보입니다:

능선에 올라 돌아 보니 용인공원 경내입니다:

용인공원 경계 와이어펜스따라 걷습니다:

낮게 설치한 와이어펜스 넘어 경계 벗어나:

안산 줄기 따라 오릅니다:

산행 띠 조차 없는 안산(305m):

품위있는 모습으로 고사한 향나무!

마락산으로 향하는데 발자국도 없습니다:

선답자 발자국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안산에서 올라와 마락산 임도를 만납니다:

우측으로:

마락산 임도:

김량고개(성황당고개) 도착:

바람이 강해 쉴수가 없어 마락산으로:

마락산 오르며 뒤 돌아 본 좌 태화산, 우 마구산:

마락산:

녹색 펜스 뒤로 내려가면 긴장등이산 가는 오솔길로 연결:

내려가며 조망하는 3산 모두 마락산이 뿌리입니다:

긴장등이산~김가마골산 줄기 보며 내려갑니다:

다시 마락산 임도로 내려옵니다:

마락산에서 하산한 위치:

임도를 버리고 가운데 하얀 오솔길로 내려 갑니다:

방점 부분이 안산에서 올라 온 곳으로 윗 사진 긴장등이산 하산점과는 약120m 가까운 거리 입니다:

좌측 콘테이너는 빈 집입니다/직진:

긴장등이산(285m) 입니다:

펄럭이는 285봉(긴장등이산) 산아일여(山我一如) jjb님 시그널:

널린바위들이 눈에 뭍혀있습니다:

긴장등이산에서 하산 길도 계속 걷기 좋습니다;

232m 봉에도 긴장등이산 시그널이 있습니다:

285봉과 232봉 중 어느 곳이 긴장등이산 일가요?

이런 산 길 참 좋아합니다:

김가마골산으로 내려가며 뒤 돌아 본 마락산이 예쁩니다:

선돌이 있습니다:

서낭댕이 고개가 가까워 무속흔적이 남은 듯 합니다:

노란시그널이 보이는 김가마골산입니다:

대단들 하십니다!

서낭댕이고개로 내려갑니다:

아래 서낭댕이고개 건너편 까치봉은 기력달려 생략했습니다:

모비디자인 뒤로 하산합니다:

서낭댕이고개 모비디자인 뒷 길로 내려와 정문 앞으로 진행/고개 넘으면 산행 시작한 초현 하초하 입니다:

서낭댕이고개에서 출발해도 좋은 산행코스입니다:

89번 버스기사님들이 친절해 고개에서도 내려 줍니다:

안산과 김가마골산이 붙어 보이지만 다른 산줄기입니다:

서낭댕이고개에서 도보 9분 89번 정류장 가나안스쿨:

2021. 1 마구산에서 조망:

석성산 백령사 아래에서 조망_ 마락산(좌), 마구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