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湖西旅行

湖西여행(12): 계룡산 삼불봉

맑은공기n 2017. 3. 16. 21:24

충남 제1봉은 서대산(西臺山 904m)이지만 역사성과 민중에게 끼친 영향으로는 공주시·계룡시·논산시·대전광역시에 걸친 계룡산(鷄龍山 845m)이 충남을 대표하며, 국립대전현충원은 계룡산을 태조산(太祖山)으로 삼고 있습니다.

 

대전 인근에는 닭의 모양새와 관련한 산이나 고개 이름이 여러 곳으로 계룡산(鷄龍山)을 필두로 계족산(鷄足山), 대전 삼괴동과 옥천 군서면을 잇는 닭재등 토속 토탬신앙과 풍수(風水)사상이 결합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산행에 빠져들기 시작한 70년 대 중반 무렵 계룡산을 처음 등산할 땐 계룡산 상징의 하나인 남매탑(男妹塔)을 올라 금잔디로 해서 공주 갑사로 하산 한 적이 있었고, 그 후 캐세이패시픽 항공사 사우들과는 역()으로 갑사에서 남매탑 거쳐 동학사로 내려 온 적이 있었습니다.

 

젊은 날 추억이 그리워 5년 전엔 대학 친구들(김용환 이희석 한상칠)과  관음봉을 오르다 ()의 코스라는 은선폭포 조금 지나면서 돌길에 힘들어 더는 못 가겠다고 모두들 주저앉아버린 경험도 더해진 산이기에 이제 71세 나이에 더 늦으면 언제 또 오랴 하는 마음으로 산행에 나섰습니다.

 

산행에 나설 때는 주봉(主峰)을 오르는 것이 제1 목표이지만 계룡산에서 가장 높은 천황봉 (845m)과 쌀개봉(827m)은 출입 금지구역이기에 세 부처님이 앉아 계시는 것 같다는 세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제3봉 삼불봉(三佛峰 775.1m)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번엔 5년 전 관음봉 오를 때 험했던 돌길도 피하고 싶었고 계룡산 처음 올랐던 엣 추억 따라 천정골 큰배재 ~ 남매탑 ~ 삼불봉코스를 택하였는데 푸른 침엽수는 거의 없고 활엽수림만 황량하게 가득 할 뿐, 40년 세월이 너무 길었는지 오래전 세세한 등산로 기억이 떠오르지를 않아 세 번째 밟는 코스인데도 처음 오르는 산 같았습니다.

 

등산로 입구에서 천정골 들어서 계룡 제팔경 오뉘탑의 명월남매탑, 삼불봉 까지 가는 동안 몇 차례 오르막 구간이 그리 급경사는 아니었지만 삼불봉 정상 오르고, 동학사로 하산 길 내내 무릎과 발목 손상을 걱정하게 한 돌길은 피할 수 없었으니 계룡산은 어느 코스거나 험한 정도의 차이 뿐 골산(骨山) 임을 실감했습니다. 

 

삼불봉은 거친 바위 봉우리로 옛날에는 암벽 등반인 들만 오를 수 있었는데 지금은 급경사 철계단이 설치되어 거친 호흡 잠시 참으면 오를 수 있었습니다. 삼불봉 정상 발아래 멀리 대전과 뒤로는 계룡저수지가 조망되며, 눈을 들면 좌에서 우로 계룡산 제1봉인 천황봉(통신탑), 쌀개봉, 관음봉, 문필봉, 연천봉 봉우리가 힘차게 솟아 무학대사(無學大師)닭 볏을 쓴 용’ 계룡(鷄龍)이라 이름 지었음이 잘 이해되었습니다.  

 

삼불봉을 하얗게 덮어버린 겨울 흰 눈은 계룡(鷄龍) 2(第二景)으로 춘삼월에 흰 눈은 없었지만 설경(雪景)상상만으로도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계룡팔경:

1.천황봉에서 바라본 일출 광경

2.삼불봉을 하얗게 덮어버린 겨울 흰눈

3.연천봉의 낙조

4.관음봉을 싸안고 한가롭게 떠도는 구름

5.한여름 동학사 계곡의 숲

6.가을 갑사 계곡을 온통 붉은색으로 수놓은 듯한 단풍

7.은선폭포가 낙수되면서 하얗게 포망을 일구워내는 물안개

8.남매탑에 반쯤 걸린 달의 모습  

 

일정:

09:00 남부터미널 버스 출발

10:55 학봉삼거리(동학사 입구)

10:57 대전시내버스 107번 탑승

11:01 동학사 대형차량 주차장(버스종점)

11:10 산행시작점. 관음봉·삼불봉 갈림길(남매탑 3km 방향표시판)

12:20 큰배재

12:37 남매탑고개(금잔디 갈림길) 남매탑 0.5km

12:41 남매탑(상원암). 커피 휴식

13:11 남매탑 출발

13:31 삼불봉

13:41 하산시작

13:59 남매탑. 동학사 방향(방향표지판 1.8km)하산 선택

15:00 아스팔트길. 관음봉·삼불봉 갈림길 하산//등산 끝//아스팔트 길 시작

15:05 길상암

15:36 산행시작점. 관음봉·삼불봉 갈림길(남매탑 3km 방향표시판)

15:40 동학사 대형차량 주차장/휴식

15:45 동학사 대형차량 주차장/출발

16:00 학봉삼거리 버스승차장

16:21 남부터미널행 버스 탑승

 

교통: 남부터미널 ~ 학봉삼거리 (계룡산입구) v.v  버스시간 사진 참조.

         동학사 주차장 ~ 대전역 _ 편도 107번 대전시내버스 1시간 15.

      ➜ 학봉삼거리(계룡산입구) _ 고속버스 승하차장.

      ➜ 고속버스는 동학사주차장 진입할 수 없음.

         동학사주차장_ 일반버스 진입(종점)

      ➜ 학봉삼거리~동학사주차장 v.v 일반버스 4//도보 15

 

물품구입: 학봉삼거리 버스 승하차장 주변_ 신바람난 찐방집·만두집, 편의점, 식당.

 

                                                 ◆산행기점/회기점 (남매탑코스는 동학사 입장료 성인 3천원: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