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沃川旅行

沃川旅行(77): 동이면 큰물산(윤일봉)

맑은공기n 2022. 9. 5. 16:12

2014315, 옥천신문사 정수병과 함께 하는 금강여울길행사는 동이면 금암리 목담영당(鶩潭影堂)을 출발해 조상님들이 금강 풍광을 배경으로 세웠던 양신정(養神亭)과 취원정(聚逺亭) 옛터를 돌아보고 금강 따라 솟은 적하리 윤일봉(큰물산)을 올라 일봉산, 이원묘목센터를 거쳐 이원역까지 약8.6km를 걸었습니다.

 

향토사학자 정수병 선생의 설명에 의하면 금강이 산에 부딪혀 크게 휘돌았다 하여 큰물산'이라고 불렀던 것을 윤일봉으로 고쳐 부르게 된 것은 강윤일 공의 묘소에서 연유합니다. 일부 산행인 들이 삼각점(269.6m)을 윤일봉으로, 정상(303m)을 큰물산으로 표기하는 것은 이러한 유래를 모르는데서 나온 결과입니다.

 

윤일봉 정상은 숲이 가려 전망이 없고 이원면민들이 새해 해맞이 행사를 하는 일봉산(日逢山 219.2m)으로 넘어 갈때는 철봉산과 탕근봉(탕건봉)을 한반도처럼 만든 금강의 절경을 감상하며 경탄했습니다.  일봉산 정자에서 잠시 쉬다 해맞이 등산로 따라 내려와 이원초등학교 담장을 끼고 걸어 이원역 이원만세운동 기념비 앞에서 만세삼창으로 일정을 마쳤습니다.

 

다시 한번 큰물산 ~ 일봉산을 올라 사진을 찍어 산행기를 쓰려했으나 재방문이 여의치 않아 8년 전  행사를 늦게나마 정리합니다. 윤일봉 정상, 강윤일공 묘, 정자 사진등이 없어 유감입니다. 뜻 깊은 행사 마련하고 귀한 사진 까지 남긴 옥천신문사와 이안재 전대표님에게 감사드립니다.

 

경로: 목담영당~ 양신정~ 금강수변길~ 세산천~ 삼학골 여율~ 취원정 옛터~ 강윤일공 묘소~ 윤일봉(큰물산)~ 정자(일봉산)~ 일봉산 해맞이 등산로~ 이원묘목센터~ 이원역 만세운동 기념비  약 8.6km

 

교통: 옥천 신문사 제공 전세버스

 

취원정 한자 출처 옥천 향토사 연구_ 남천 안후영

송정문집(松亭文集)’을 통해 본 사림기문(士林記文)의 고찰(考察)

https://cafe.daum.net/okchonsa/ai3v/73

 

사진 출처: 옥천신문사 <정수병과 함께 걷는 금강여울길>

 

↓ 목담영당에서 설명하는 옥천신문사 이안재 대표:

금강수변 길:

향토사학자 여울지기 정수병 선생(중앙)

하루 전 정수병 선생이 놓은 세산천 징검다리(전원주택 앞):

삼학골 여울(손가락 방향)은 옛날 성삼학 선생이 사신 곳:

삼학골 취원정(聚逺亭)  옛터:

어깨봉, 철봉산, 박도립 선생이 농사 지은 탕근봉(탕건봉):

윤일봉에서 하산하며 조망 터져:

2004. 12. 08 일봉산 해맞이 등산로 개설 기념(저에겐 하산 지점이었습니다):

이원역 만세운동 기념비(맑은공기 64세 때/뒷 줄 우측 흰장갑):

daum 지도 경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