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仁旅行(111): 마락산 · 휴양봉 · 벌덕산 · 정광산

맑은공기n 2020. 12. 27. 16:05

마락산(말악산 474.7m)은 용인 제1봉 마구산(말아가리산 馬口山 595m) 때문에 높아 보이지 않고 광주산맥을 종주하는 산악인들이 거쳐 가는 길목에 있는 그저 그런 봉우리 정도로 인식 하고 있습니다. 흔한 정상석도 없고 산불감시 무인안테나만 있는 낀 산입니다.

경유지가 아니라 마락산을 목적지로 보면 용인 산림교육센터에서 바리나무골 계곡을 따라 오르는 경로가 원 코스로 경사가 급해 꽤 힘이 듭니다. 요즘은 대부분 자연휴양림 입구에서 경사면에 개설된 도로를 따라 비스듬히 오르기에 마락산 오르기는 어렵지 않다고 여깁니다.

휴양림입구이든 산림교육센터에서 출발하든 패러글라이딩 활공장(바람냉이산)과 마락산 갈림길 안부인 바리나무고개에서 만나게 됩니다. 바리바리 실은 나무 연상되는 바리나무 골이나 바리나무 고개라는 명칭 모두가 숯 굽던 시절과 연관됩니다.

정광산에서 숯 굽기 위해 다니던 길이 현재의 휴양림 임도로 발전했다는 증언을 초부리 원주민에게서 들은 적이 있습니다. 초부리 이웃인 마락산 금어리에는 쇄내실(金谷川))이나 퉁점(銅店)이란 지명도 남아 있습니다. 쇠나 구리를 다루려면 특히 백탄(白炭)을 사용했습니다.

지게로 나무를 숯가마로 운반하던 숯 굽는 이들에게 마락산은 생계의 터전이자 오르내리기 힘든 악산(惡山)이었습니다. 옆 말아가리산 영향으로 마(馬, 크다는 고어)자를 붙여 말악산(馬惡山)마락산으로 음운 변화를 추측합니다. 모현읍 분들은 발리봉(發梨峰)을 바리봉으로 불렀습니다.

마락산 부터 시작해 정광산까지 고개나 산들은 바리나무고개, 바람냉이산, 큰산, 벌덕산처럼 삶이나 환경, 생긴 모습에서 비롯한 재미있는 우리 말 이름들을 갖고 있습니다. 정광사(正光寺)에서 유래했다는 정광산만이 예외입니다. 정광사 절터는 아직 발견을 못했습니다.

경로: 10.16km(임도 3.23km 포함)

용인 산림교육센터바리나무고개(410m)마락산(474.7m)패러글라이딩 활공장(바람냉이산 473.5m)휴양봉(큰산 520m)벌덕산(475m)정갱이고개정광산(563m)다래봉 갈림길 임도휴양림 정자휴양림 입구

* 마락산 고도 출처_ 용인시 행정지도

용인 버스 89

용인 휴양림 버스승차장 하차 200m 뒤로:

스카이패러글라이딩 샛길로:

좌(용인산림교육센터), 우(마구산임도):

차단기 입구 안내도는 벌덕산(휴양봉) 하나로 합쳐 안내:

좌측 산림교육센터 방향으로(이정표는 임도 개설후 설치 한 것):

숲센터 좌측 길로:

이곳이 바리나무고개 오르던 원래 길 입니다:

지게져 숯가마로 나무 운반한 바리나무 골 길:

바리나무골 계곡:

고개 다가서면 좌측으로 유양림 시설이 가까이:

휴양림 매표소나 산림교육센터 출발이나 바리나무고개에서 합류:

마락산 정상으로:

마락산 정상:

다시 바리나무고개로 내려갑니다(휴양봉 1.4km 이정표):

바리나무고개에서 바람냉이산(활공장) 오르는 길:

활공장에서 마락산, 마구산, 태화산 조망:

초부리 조망:

다음 목적지 휴양봉(큰산) 조망:

휴양봉으로 향합니다:

암릉도 통과합니다:

휴양봉(큰산):

조망이 뛰어난 휴양봉:

숯가마 일하던 인부들이 걷던 길을 임도로 개발:

(상림리에서 보는) 산의 형세가 평평하면서 뒤로 벌덕 누워있는거 같다는 벌덕산으로:

이정표가 벌덕산 정상임을 알려줍니다:

정갱이고개로 이동:

정광산은 산세가 부드럽습니다:

정갱이고개(정광산고개) 이정표:

정광산으로 직진:

정광산 정상:

계단따라 능선길로 하산 합니다:

정광산 0.6km 이정표에서 좌측으로 틀면 하산이 빠르지만 패스:

계속 직진하면 휴양림 0.8km 이정표 입니다:

위 바위봉이 떡갈봉일가요?

전면에 갈월마을 다래봉이 보입니다:

연안이씨 문중묘지가 나옵니다:

문중묘 옆 오솔길 따라 잠시 내려갑니다:

하산한 곳(정광산 1.2km 휴양림 2.5km) 이정표:

다래봉으로 내려가는 임도이며 좌측 큰 길로:

휴양림 가는 임도:

1시간 30분 전 휴양봉에서 내려다 본 임도를 걷고 있습니다:

휴양림 정자/계단으로 오르면 정갱이고개:

대부분 휴양림입구에서 정자로 올라 산행 시작:

코로나19  2.5단계로 휴양림이 적막합니다:

매표소도 차량통행도 모두 폐쇄:

버스승차장으로 원위치/끝:

경로 현위치는 산림교육센터 입구/휴양봉과 벌덕산은 약500m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