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近畿旅行

近畿旅行(73): 한양삼십리 누리길(上) 역사숲길 · 검단산

맑은공기n 2020. 4. 30. 20:46

경기도 광주시 한양삼십리 누리길은 조선시대 군사정보 전달과 과거시험 보는 선비들이 걸은 길을 재현한 광주시 목현동에서 남한산성면 산성리 제7암문(1남옹성 암문)을 잇는 12km, 30리 숲길입니다.

1코스: 문화산책숲길(목현동~오전리) 3.37km

2코스: 테마숲길(오전리~불당리) 2.44km

3코스: 호국숲길(불당리~검복리) 2.67km

4코스: 역사숲길(검복리~산성리) 3.52km

4코스를 역으로 걸어 산성리에서 출발, 7암문(426m)에서 성 밖으로 나가 검단산(黔丹山 538.1m)을 올라 철쭉 군락지, 매바위, 검복리로 내려왔으니 병자호란과 얽힌 스토리텔링이 없으면 검단산 산행입니다. 하남시 검단산(黔丹山·657m)과 한자는 같습니다.

대부분 누리꾼들은 전 코스를 내처 주파하지만 검단산 523.9봉에서 내려가다 마주친  저와 반대로 정코스로 오르던 청년이 남문이 얼마 남았냐고 물어보는 지친표정에서 노령인 저로서는 역코스 선택을 잘했다고 느꼈습니다. 한양삼십리 누리길의 볼거리 핵심은 1코스에서 3코스에 걸쳐 있다고 합니다.

출발지:

산성역 2번 출구에서 9번 버스를 탑승, 버스 승차장 산성터널에서 하차, 종점 방향으로 50m 직진하면 공군 작전도로 입구에 한양누리길 표시가 있습니다. 종점에서는 남문방향으로 250m 걸어 올라와야 합니다. 남문에서 출발해도 제7암문에서 한양삼십리 누리길과 합류합니다.

검단산 정상:

한양삼십리 누리꾼이나 남문에서 출발한 검단산 산행인이나 만났다 헤어졌다 반복하다 공군 제8630부대 앞 사거리에서 검복리와 이배재 방향으로 완전히 나누어집니다. 검단산 정상은 일반인 출입금지인 검단산중계소이며, 정상 동쪽 500m 지점에 검단산 정상석이 있습니다.

검복리로 내려가거나 올라오는 포인트인 정상 북동쪽 523.9m봉에서 수어장대와 송파구 롯데타워 전망이 시원하고, 한쪽 편 나무에는 검단산 524m 정상 작은 표식이 있습니다. 한 때 미군 헬기장으로 쓰인 이곳을 네이버 지도는 검단산으로 표기합니다.

산성리 꽃님이 철쭉 군락지:

523.9m봉에서 검복리 방향표시 따라 내려가는 길에 철쭉 군락지가 나타납니다. 진달래는 광교산에서 만끽했고 연분홍 철쭉 향연이 한양누리길 검단산에 펼쳐집니다. 산성리 남한산금림조합의 노력으로 남한산성주변이 푸르러졌다고 꽃님이를 내세워 스토리텔링 합니다.

어릴 때 만해도 산들은 풀 한 포기 다 긁어갈 정도라 민둥산으로 뻘갰습니다. 5~60년대 나무심기 운동으로 식목일에 무보수 부역(賦役) 나온 노소 주민들이 나란히 서서 땅을 파고 묘목 심고 물을 주었습니다. 양은 도시락에 싸간 밥이 꿀맛인 정릉동 어린 시절 추억이 떠올랐습니다.

남한산성 서날쇠는 서흔남(徐欣南):

523.9봉에서 500m 거리에 서흔남(徐欣南 ?~1667) 매바위가 있습니다. 눈길에 인조를 업어 남한산성으로 피신해주고 목숨 걸고 청군 진영을 뚫고 왕래하는 공을 세워 사노(私奴)에서 가의대부 동지중추부사(嘉義大夫同知中樞府事)로 승진하였습니다.

영화 남한산성에서 천민이라고 군관들이 깔보는 장면이 떠오르는 서흔남이 김훈군(고교 동창)의 소설 남한산성에 등장하는 대장장이 서날쇠의 실제 인물입니다. 사람의 성공과 흥()에는 명()과 시운(時運)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자에게 병자호란은 신분상승의 기회였습니다. 흔남의 한자 흔은 기뻐 할 흔()입니다.

검복리:

검복리(197m)로 내려오니 병자호란 지난날의 아픔을 씻어주는 냇물이 흐릅니다. 살기 좋은 산골마을 검복리의 원천은 샘처럼 찰랑찰랑 맑은 물이 마르지 않는 번천입니다. 검복리 넘어 불당리, 오전리, 새오고개, 목현리로 이어지는 다음 여행길을 기대하며 4코스 역사숲길 일정을 끝냅니다.

12:11 버스승차장 산성터널

12:25~12:30 7암문(1남옹성암문)/누리길종합안내판/0.65km~0.76km

12:56~13:09 쌈지공원/1.8km

13:25 공군 제8630부대 앞 사거리/2.72km

13:29~13:32 검단산 정상, 중계소 정문/3.08km

13:45~13:55 523.9/3.33km

14:14 매바위/4.04k

14:49 (검복리 342번 지방도) 버스승차장 개미촌/5.52km

버스승차장 산성터널에서 종점방향 50m지점:

통문 지나 한양삼십리누리길 대형 종합판이 보입니다:

대체통문 지나기 전:

대체통문 나와 종합안내판:

빨간 색으로 걸을 길 표시:

방향표시 따르면 됩니다:

한양삼십리누리길은 성밖인데 성안으로 잠시 들어가 보았습니다:

검단산정상 통신소로 연결되는 작전도로 따라갑니다:

작전도로 아래 왼편 복숭아 밭:

쌈지공원:

쌈지공원 테마는 병자호란 민중수난 입니다:

8630부대 앞 사거리에서 정상인 중계소 방향으로:

검단산 정상 중계소(신남성) 정문은 닫혀 있습니다:

중계소는 옛날 신남성(남격대) 이네요:

8630부대 앞 사거리로 회귀, 한양삼십리 누리길로:

523.9봉 가는 방향/우측은 묘지 길:

옛날 미군 헬기장 523.9봉 표지:

이곳은 검단산 524봉. 검단산엔 봉우리가 3개입니다:

전망이 좋습니다:

방향표시 따라 하산 길 입니다:

철쭉이 모습을 보입니다:

꽃님이 덕분에 예쁜 철쭉 감상!

서흔남 매바위 스토리텔링도 등장(광주시 애쓴 흔적이 엿보입니다):

매바위:

하산:

하산해도 역사숲길 테마 스토리텔링은 이어집니다:

물이 있는 곳에 마을이 형성됩니다:

병자호란 참전한 군견?후손들이 편안합니다:

남한산 숲 학교 어린이집:

어린이집 아이들이 행복해 보입니다:

불당리 방향으로 가지않고 324번 지방도(큰 화살표)로:

다리를 건너면 바로 버스 승차장 입니다:

버스승차장 이름은 개미촌, 온누리교회:

15-1 버스 경기광주역~남한산성 운행:

경안천으로 합류하는 검복리 탄천이 옆으로 흐릅니다:

523.9봉이 검단산 정상(중계탑)보다 높게 보입니다. 착시현상? 신남성(남격대)이 검단산 정상부에 위치한다는 위의 신남성 안내문에 의문이 살짝듭니다:

경로: 안내문에 따라 신남성에 정상표시는 했지만 의문이 해손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