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禮山旅行

禮山旅行(24): 가야산 원효봉 깨달음의 길

맑은공기n 2017. 12. 10. 18:30

가야산 원효봉 겨울 숲은 아름다웠습니다. 낮은 곳은 가을을 보낸 활엽수가 먼저 낙엽을 가득 떨어트리고 리기다소나무 솔잎은 그 위를 덮어 걸음을 푹신하게 하여주었습니다. 높이 오를수록 계곡을 타고 내리는 강한 바람은 응달에 쌓인 눈을 흩날려 원효대사(元曉大師 617686)의 전설과 함께 가야산의 신비함을 더했습니다.

산행은 예산군 덕산면 시량리 아람아파트 버스승차장에서 상왕산 원효암가는 길로 들어서며 시작하였습니다. 불교를 새로 빛나게 한다는 뜻인 원효(元曉) 이름이 붙는 봉우리는 북한산 원효봉을 시작으로 광주 무등산 원효봉, 부산 금정산 원효봉에 더해 가야산(상왕산) 원효봉 까지 한국 유명산 여러 곳에 있습니다. 원효대사가 한국 불교 사상의 발달에 크게 기여한 결과 입니다.

백제 때 해양으로부터 전해지는 불교가 처음 도착한 곳이 가야산(상왕상, 오봉산)이며 오늘 걷는 길은 원효대사의 깨달음의 흔적을 따라 걷는 길이었습니다. 줄기차게 따라오며 맹렬히 짖는 강아지들 경계 하느라 자기 성찰까지는 할 수 없었지만 활엽수·침엽수 울창한 겨울 숲 눈 쌓인 아름다운 산길을 걸으며 깨달음의 향기를 느껴보려 하였습니다.

아람아파트 버스정류소에서 보면 들판에 우뚝 솟은 산처럼 보이는 암석으로 이루어진 원효봉(605m)은 가야봉(678m), 석문봉(653m), 옥양봉(593m)에 더해 수정봉(452.9m)과 함께 오봉산이라고도 불리며 정상에서는 덕산평야가 시원하게 펼쳐지고 멀리 서해바다가 아련히 눈에 들어왔습니다. 가까이는 덕숭산, 서원산, 조금 더 떨어져 용봉산, 수암산이 수려한 병풍을 치고 있어 경사지고 미끄러운 눈 길 오르고 내린 수고의 보람이 있었습니다.

원효봉 산행의 정점은 해골물 전설의 원효굴 탐방이었습니다. 현대에도 자기를 되돌아보는 수행을 하는 의미로 암굴이나 토굴에서 혼자 고행수련하며 지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니 그저 전설이라기엔 원효봉 산행을 하며 우연과 팩트(Fact) 뒤섞인 필연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팩트:

1. 원효대사가 동해나 남해 항구에서 해상을 통해 배를 타고 당나라로 가기에는 고대(古代) 선박건조기술이나 항해술이

부족하고 해적의 위험.

2. 평지는 신라, 백제가 충돌하는 상황에서 백제군의 포로가 될 가능성이 높고 옛날에는 평지 길이나 산길이나 난이도

큰 차이 별무.

3. 가야산길을 택하면 서해바다가 보여 배를 타기 위한 방향으로 실수 없이 진행 가능.

하산하며 원효대사가 해골에 괸 물을 마시고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진리는 결코 밖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는 깨달음이 빈 들녘 황량한 겨울바람 소리에도 크게 들려왔습니다.

주의: 원효봉중계소는 이름과 달리 가야봉에 있으며 원효봉과는 40분 이상 거리입니다가야산 원효봉을 처음 찾는 분들

이 혼동하기 쉽습니다. 자차 이동 경우 원효봉중계소(가야봉) 가까이 주차하고 원효봉으로 오르면 최단코스 입니다.

* 예산역에서 아람아파트 가는 해미행 버스 출발시간:

08:00 09:30 12:40 14:30 16:30 45분소요

* 시량리 아람아파트 예산행 버스시간(해미출발 아람아파트경유)

08:40 09:20 11:00 13:35 14:05 15:50 17:55 19:50 (사진)

* 아람아파트에서 버스 놓치면 약 20분 걸어 나와 충의사 버스정류장에서 수덕사에서 오는 버스탑승 하세요.

충의사 버스정류장은 수덕사와 해미(아람아파트경유)에서 오고 가는 더 많은 버스들이 만나는 지점.

충의사 버스시간표 사진참조.

일정: 만보계

11:03 (시량리)아람아파트 버스정류장/0.0km

11:25 원효암·능선 갈림길/1.22km

11:40 해발 237m표시 방향표시판/1.72km

12:12~12:27 의상암터/2.43km

12:55~13:15 원효암·의상암 갈림길 지나 원효봉정상/3.63km

13:30  원효암·의상암 갈림길 회귀/4.57km

13:47~13:52 원효굴/5.64km

14:04 원효봉·시량리·싸이판입구 갈림길.해발411m 표시 방향표시판 /6.36km

14:20 해발 237m 표시 방향표시판 회귀/7.22km

14:45 아람아파트 버스정류장 원위치/8.76km

15:03 충의사 버스승차장/10.4km

15:31 수덕사출발 예산행 버스 탑승

16:09 예산역

왼쪽으로 의상암 거쳐 정상올라 원효굴 경유 오른쪽으로 회귀한 곳

원효봉 정상에서

정상에서 사이판입구 방향으로 하산하면 원효굴에 빨리 도착하지만 아래와 같은 운치와 설경은 없슴

예산역 가는 버스 타려면 65분 기다려야 하기에 충의사로 걷기시작(18분)

예산은 어느 곳이나 버스시간을 친절하게 잘 표시해서 좋아요! 칭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