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近畿旅行

近畿旅行(140): 병자호란 전투지 험천현은 금곡IC

맑은공기n 2024. 10. 30. 14:55

병자호란(1636) 때 충청도와 전라도 근왕군이 참전한 전투가 험천전투(險川戰鬪)와 광교산 전투입니다. 호남병력이 주력인 광교산 전투는 청의 대장 양고리<楊古利, 백양고라(白羊高羅)> 를 사살하는 전공을 거둔 반면에 충청감사 정세규의 충청 근왕군 7000명이 치른 험천전투는 최진립 장군 등의 분전에도 전몰 시신(屍身)조차 오래 동안 거두지 못할 정도의 처참한 패배였습니다.

 

험천(險川 머내):

충청군 전투를 험천전투(險川戰鬪), 험천현(險川峴)전투 또는 험천산(險川山)전투라고 사료들 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험천(險川)은 험하다는 순수한 우리말인 머흐내의 한자 표현으로 수지 동천동에서 흘러내린 동막천이 분당 탄천으로 합류하는 긴 구간입니다. 소리나 뜻을 빌려 한자로 머흐내를 마희천(麻戱川)이나 험허천(險許川)이라고 쓴 사료들도 있습니다.

 

동막천 긴 물줄기에서도 진재산 급경사 자락 아래 오룡들(五龍坪)을 끼고 흐르는 급류 구간이 머내(險川)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60m 길이 낡은 보()가 하나 있는 오룡들에서 조선군이 몰살됐다는 구전이 있습니다. 요즘은 수지 동천동에서 분당 구미동 물줄기 전체를 동막천이라 부르고 머내라는 단어는 수지 동천동과 분당 동원동에 마을 이름 머내로 존재합니다.

 

험천산(險川山) 험천현(險川峴):

)정사(正史)인 조선왕조실록·승정원일기·병자록 )참전 의병장 문중 전기(戰記) )현지 구전 )수지, 분당 향토지 )동막천을 가운데 놓고 사이좋게 바라보는 양쪽 머내마을 위치들을 종합하면 험천전투(머내전투 험천현전투 험천산전투)는 오룡들(五龍坪)을 포함한 동막천(광의의 머내), 분당 금곡동 진재산(陣在山 228.6m)·진재골 일대에서 벌어진 것으로 추정합니다.

 

1872년 광주전도(廣州全圖)를 보면 동막천(머내) 물줄기 북쪽에 광교산 보다 작은 크기 산을 그려넣고 험천현(險川峴) 병자금백패진처(丙子胡亂錦伯敗陣處)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험천현은 충청감사(금백)가 패진한 곳이라는 뜻을 명기한 것입니다. 작은 산은 험천산(險川山), 현재의 진재산이고 험천현은 진재산 줄기와 분당 선배산 사이 고개(Pass)인 금곡IC입니다.

 

험천현은 분당구 금곡IC:

험천현이 현재의 죽전휴게소라는 의견도 있어 죽전휴게소 옆, 대왕판교로 따라 진재산 입구인 보바스병원 까지 걸으며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 길은 조선 시대에 한양과 부산을 이은 동래대로(영남대로)이고 충청도 근왕군이 행군해간 길입니다. 출발지인 죽전휴게소는 낮기는 해도 분명한 언덕()이고 도중에 더 높은 금곡IC 언덕 이외에는 또 다른 언덕이 없습니다.

 

죽전휴게소 서쪽 고개에서 전투가 있었다는 구전도 있으니 죽전휴게소가 험천현이었다는 주장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동막천과 머내마을이 금곡IC에서는 가까운(0.7Km) 반면에 죽전휴게소에서는 상대적으로 먼(1.2km) 거리인 점, 죽전휴게소 인근을 종현(鍾峴)으로 그린 고지도는 있으나 험천현으로 표시한 고지도가 없는 사실이 죽전휴게소 험천현 설의 약점입니다.

 

금곡IC 명칭을 험천현·금곡IC로 바꿔 역사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자료:

수지읍지: 용인문화원(2002)_ 용인현지도

수지향토문화답사기: 이석순(2005)

용인시민신문: 머내(遠川)는 머흔내(險川) 정양화 2007.01.26

낙생마을지: 성남문화원(2009)

용인시민신문: 격전의 역사 간직한 군사 요충지 용인의 험천(동천동)’

    홍순석 교수 2010.12.23.

우리문화신문: 병자호란 수지전투 378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엄 열려.

    김영조 기자 2015.03.18.

용인시민신문: 병자호란 수지전투 학술대회 열려 호항골 승첩, 험천현 패전 조명

    서정표 기자 2015.03.20

옥천신문: 2018.12.29 옥천 의병장 이득남(李得男 1599~1637) 험천(險川) 전기(戰記)

머내여지도: 머내여지지도팀(2022)

    김경애 김명심 김창희 김효경 박우현 오유경 이보영 정필주 최은정 한덕희  

◆ 머내의 길을 찾아서: 2024.10.15 느티나무도서관 김창희

성남시 홈페이지: 분당구 지명유래

디지털용인문화대전: 험천전투(險川戰鬪) ‘경기도 용인군 험천현’  박재광

 

 

↓ 죽전 아르피아타원에서 보는 험천현<방점 좌-우 오룡들, 진재산, 금곡IC(정중앙), 선배산, 충청 근왕군 최종 목표지 남한산성>:

죽전휴게소는 언덕:

죽전휴게소에서 머내방향으로 내리막 길이 충청근왕군이 행진한 동래대로:

동천동에 머내는 마을이름으로 남아있습니다.

이곳이 동막천 넘기전 머내 마을로 옛날에 험천주막(머내주막)이 있었습니다:

동막천 머내2교를 넘으면 분당구:

수지 동천동 방향 동막천. 오룡들은 우측 전면 아파트 앞 부분에 있습니다:

동막천(넓은 의미 머내)은 분당 선배산 방향(금곡동, 구미동)으로 흐릅니다:

용인현지도(1872)는 동막천이 아니라 험천(險川)으로 표시합니다. 험천점막은 험천(머내)주막. 종현(鍾峴)은 죽전휴게소 부근:

머내2교를 넘으니 바로 동원동 머내마을:

머내마을은 동막천을 가운데로 수지구 동천동과 분당구 동원동에서 각각 마주보고 있습니다:

동원동 머내마을에서 죽전휴게소 보다 높은 언덕 시작. 좌측 진재산, 우측 선배산 사이에 한국의 전형적인 재(언덕 峴 Pass)가 시작됩니다:

전면에 금곡IC가 보입니다:

금곡IC:

로얄냉장 뒷편이 충청 근왕군이 주둔한 진재골: 

진재산 줄기 방향으로 오릅니다:

진재산줄기:

도로 공사하며 높이가 깍여나갔지만 재(언덕)흔적을 없앨수는 없습니다:

금곡IC 고가도로 상부:

험천현 금곡IC2교:

옛날 동래대로(대왕판교로) 언덕(재)에 걸친 금곡IC 고가. 금곡IC가 험천현임을 보여줍니다:

험천현에서 하산:

대왕판교로(옛날 동래대로) 보며 내려와:

고개(재 Pass)는 깍여 낮아졌습니다:

대왕판교로(동래대로) 경사진 언덕. 화살표는금곡IC2교 방향:

우측 화살표 방향이 진재골:

진재골(화살표)과 진재산:

험천전투 주전장터인 진재산 입구, 보바스기념병원에서 답사 종료. 녹색건물은 NAVER:

광주전도(1872년)는 동막천 물길 위에 험천현을 그렸습니다. 험천현이 명시된 유일한 지도입니다. *지도출처_머내여지도 41쪽: 

험천현(청색 화살표)을 죽전휴게소 인근으로 그린 수지전투전개도 *출처_ 우리문화신문   김영조 기자 2015.03.18 병자호란 수지전투 378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엄 열려:

카카오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