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龍仁旅行

龍仁旅行(65): 혁신하는 풍덕천동

맑은공기n 2019. 6. 23. 19:11

수지의 중심 풍덕천동(豊德川洞)은 수많은 공원과 수지구청·수지우체국을 비롯한 관공서, 학원· 상가, 그리고 아파트 사이로 재잘거리며 흐르는 정평천(亭坪川)으로 포위돼있습니다.

 

1914년 수진면(水眞面) 시대로 부터 풍덕천동은 수지구청이 소재하는 수지구의 중심지로 성장하였으며 3.1 운동의 독립정신을 이어왔습니다올해는 삼일운동이 일어난 지 100년이 되는 해로 우리고장 수지에서도 선열들이 유관순 열사처럼 만세운동을 하였음을 수지구청역 4번 출구에서 880m 거리, 새마을공원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별 목적의 새마을 공원 이외에도, 풍덕천동은 수지체육공원·도장골 공원·수지근린공원(현대 프라임수지생태공원·방죽골어린이공원(삼성1차)·신정근린공원(수지도서관)을 품어,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건강하게 훈육하는데 최선의 여건을 제공해왔습니다. 수지구청역 주변에 명문 학원들이 둥지를 튼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수지1·2지구 개발로 고착된 풍덕천동의 수지 중심 지위는 새 아파트가 줄지어 들어서는 동천동, 신봉동, 성복동, 상현동의 출현으로 선의의 경쟁과 도전을 받고 있지만, 핵심 관공서가 존재하는 부동의 지리적 이점에 더해, 한성아파트 재건축과 삼풍동아파트의 리모델링 사업이 상징하듯 도시 혁신에도 역동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일정: 4.7km

수지구청역~새마을공원~수지체육공원~수지외식타운~수지생태공원~신촌1(정평천)~수지구청역

사진_ 걸은 순서

 

풍덕천동 소재 관공서: 

 

 

 

 

수지구청역 학원가:

도장골 공원:

 

수지 3.1만세운동 기념탑:

 

 

 

분당,판교,서울로 이어주는 풍덕천 도로:

수지체육공원:

 

 

 

 

수지외식타운 입구:

방죽골 어린이공원:

수지근린공원:

 

 

 

신촌1교에서 정평천으로:

정지용시인의 향수가 연상되는 정평천(풍덕천):

 

백로의 비상:

도심속의 전원 상징 백로:

신정근린공원:

 

한성아파트:

삼풍동아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