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여행/南楊州旅行

南楊州旅行(23): 성리산 · 석산

맑은공기n 2022. 9. 8. 17:16

경로: 신마석 서희스타힐스 ~ 소래비고개 ~ 서낭당고개 ~ 성리산 ~ 석산 v.v 편도 약 1시간

아침 일찍 모란공원에서 추석 성묘를 마치고 택시로 소래비고개(장천고개)로 이동합니다. 30대 택시 기사가 빨리빨리 타라고 성화입니다. 70대 중반 노인이 그러지 않아도 서두르는데 마음을 불안하게 만듭니다. 서희스타힐스 아파트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해 소래비고개 정상으로 잠시 걸었습니다.

소래비고개에서 송라산 산행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차량 7, 8대 주차 가능한 임시 주차장도 있습니다. 소래비고개는 솔봉고개의 변음이며 고개 넘어 송천2리 장개울 <장재울, 장천(長川)> 마을 이름으로 인해 장천고개라고도 합니다. 마을 앞에 큰 개울(구운천)이 있어 장개울, 장재울 마을입니다.

소래비고개 우측으로 4분 정도 들어가면 +자 안부를 만나는데 매봉산(268m)과 석산(308.1m) 방향 갈림입니다. 좌측으로 들어서 서낭당고개, 성리산을 거쳐 봉우리 7개를 올랐다 내렸다 느린 걸음으로도 약 1시간이면 석산 정상에 오릅니다. 석산 정상에서 전망이 좋다는데 숲이 가려 두리봉(368.7m)만 보입니다. 학고개, 두리봉 방향은 숲이 쩔어 녹음기에는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주의 할 점은 성리산, 석산이 보이는 서낭당고개에서 펜스 따라 내려오다 보면 펜스 옆길과 월산리 임도 3갈레가 나옵니다. 우측으로 뚜렷한 임도가 있고 펜스옆길은 딱, 그 부분에서는 여름 숲이 웃자라 길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등산로가 전반적으로 올랐다 내렸다하는 형태라, 잠시 내려가다 다시 올라 가려니 하고 임도를 택하면 월산리 하산 길입니다.

돌이 많은 산이라 돌산인 석산(石山)은 옛날 어느 재상님이 올랐다 해서 재상봉(宰相峰) 이라고도 불렸습니다(출처: 남양주 문화원 전래지명 수동면 편). 석산 오르기 전 비슷한 높이의 성리산(높이 ?) 이름은 솔봉(松峰)이 송라산성리산으로 변화한 것으로 추정(推定)합니다.

봉우리가 둥근 두리봉은 카카오맵이나 네이버 지도에는 표시되는데 성리산, 석산은 없습니다. 남양주시에서 이정표 설치와 함께 석산 정상에서 전망이 가능하도록 나무도 적당히 짤라주고 석산 ~ 두리봉 구간도 이동이 어렵지 않도록 숲길을 정비하면 높이는 낮지만 전망이 뛰어난 매봉산과 더불어 일품 등산로입니다.

09:47 신마석 서희스타힐스

09:53 소래비고개(장천고개)

09:57 매봉산, 석산 갈림 +자 갈림

10:14~10:16 서낭당고개

10:21~10:32 펜스옆길, 월산리 임도 3갈레

→ 임도 방향으로 잘 못 잡았다 복귀

10:46 성리산

12:04 매봉, 석산 갈림 +자 갈림

12:08 소래비고개 회귀

12:13 신마석 서희스타힐스 회귀

南楊州旅行(22): 마석역 마석(지선) 버스 시간표 (tistory.com)

마석역 ~ 서희스타힐스아파트 버스 시간 포함

↓ 신마석 서희스타힐스에서 소래비고개 오름:

소래고개에서 우측 터진 곳으로:

우측 터진 곳은 주차 가능 공터:

우측 반대편은 송라산 오르는 숲길:

매봉산(우), 석산(좌)  +자 갈림:

+자 갈림/ 매봉산 방향에 의자:

금남산 전망:

좌측으로 송라산 전망:

서낭당고개/펜스 시작:

좌측 산아래 공터는 수암광산 구채석장 터 같습니다:

펜스 틈 사이로:

서낭당고개 내리막 펜스 따라 확실한 등산로:

(좌 부터) 서리산  축령산 오독산 운두산 조망:

펜스 옆길 흐릿해지는 월산리 임도 3갈레에서 성리산 오름 직진해야:

위의 3갈레에서 우측 경고판 길이 뚜렷해 임도를 따랐습니다:

월산리로 내려가는 하산길로 잘못 들었습니다:

되 돌아와 펜스따라 직진하니 금방 산행로가 확실해집니다:

성리산 오르는 가파른 등산로에 또 다른 경고판:

12년 전 경고판인데 지금도 동일 상황인지?

성리산 오름에 안전 줄이 있습니다:

'나는 산이다' 님 빨강 띠 하나 날리는 성리산:

석산으로 넘어 가기 위해 다시 내려갑니다:

길이 흐릿한 곳에서 나는 산이다 님 산행 띠 보고 안심 진행:

쉬어가기 좋은 암반지대에서 1분이면 석산 정상:

숲이 가려 전망 없는 석산 정상 도착:

정상석은 없이 산행 띠 만:

숲사이로 머리 살짝 두리봉:

나무와 숲으로 쩔은 학고개, 두리봉 방향 ㅣ

좌측으로 나뭇가지 제치고 두리봉 제대로 조망:

하산하며 우측으로 송라산 줄기 뒤에 천마산이 삐죽:

송라산 정상은 사진으로는 좌측 보다 낮게 보이는 탑 우측 부분:

헷갈리는 임도 갈림길에 석산에서 떼온 산행 띠 부착:

올 정초에 산행하신 안양 사슴과 구름 님 띠입니다. 여러 분 들 안전 산행을 위한 행위이니 이해 바랍니다.

매봉산, 석산  +자 갈림 회귀:

공터 회귀:

고래산 조망하며 서희스타 힐스에서 택시로 마석역 이동:

좌에서 우 방점. 성리산 석산 두리봉(2022 봄 사진):